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오큘러스 퀘스트2에 사이드퀘스트 설치방법 및 앱 실행방법

 오큘러스 퀘스트2 에 사이드 퀘스트 어플을 설치하고 구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사이드 퀘스트는 오큘러스 창업자인 팔머 럭키도 투자한 플랫폼으로서 오큘러스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먼저 프로그램을 올려서 개발자들이 테스트 할 수 있거나 아님 페이스북 오큘러스 스토어에 승인받지 못한 주옥같은 어플들이 올라오기도 하는곳으로서 기본적으로 오큘러스 생태계 발전에는 큰 기여를 하는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큘러스 퀘스트 최고어플인 virtual desktop 을 재대로 이용하기 위해서 사이트 퀘스트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라도 꼭 이용해야 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1.  오큘러스 개발자 계정 등록.

말은 거창하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오큘러스 사이트에서 로그인 한 뒤 아래의 링크로 접속합니다.

https://dashboard.oculus.com


우측 상단에 새 단체 만들기를 누릅니다.


원하는 아무이름이나 적고 아래 I understand 체크박스 클릭하고 제출하면
개발자 계정이 됩니다. 


2. 오쿨러스 퀘스트2 개발자 모드 활성화

개발자로 등록이 되었다면 오쿨러스와 연계된 휴대폰 오큘러스 어플에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해야 됩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에 설정으로 갑니다.



등록된 퀘스트2를 눌러서 연결을 한 뒤 아래 more setting 을 누릅니다.



네번째 Developer Mode를 누릅니다.



활성화 합니다.


3. 오큘러스 ADB 드라이버 PC에 설치

아래 링크로 가셔서 ADB 드라이버를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화일 압축을 풉니다.



android_winusb 화일을 우클릭하고 뜨는 메뉴에서 설치를 누릅니다.



4. 사이드 퀘스트 프로그램 다운 및 설치

아래의 링크로 가셔서 최신 버전의 사이트 퀘스트를 받으시고 설치를 합니다.



참고로 바로가기를 실수로 지웠을때를 대비한 기본 설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Programs\SideQuest\SideQuest.exe


5. 퀘스트 링크 케이블과 오큘러스 퀘스트2를 연결

구입하신 퀘스트 링크 케이블과 오큘러스 퀘스트2 를 연결합니다.  꼭 오큘러스 고가의 정품 링크 케이블이 아니어도 USB 3.1 을 지원하는 케이블이라면 연결 및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전 업데이트를 통해서 2.0 케이블도 지원이 되지만 충전이 안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시에는 3.1 케이블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Virtual Desktop 을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따로 케이블을 구매할 필요없이 기본 동봉된 케이블을 이용해서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서 Virtual desktop 용 에드온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처음 퀘스트와 PC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오큘러스2 화면을 통해서 뜨는데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OK 눌러주시면 됩니다.





6. 사이드 퀘스트 실행 및 서드파티 앱 설치


사이드퀘스트를 실행하시고 퀘스트2가 연결된 상태라면 프로그램 좌상단에 초록불이 켜지면서 연결되었음을 알려줍니다.  혹시 활성화가 안된다면 오큘러스랑 연동된 휴대폰 오큘러스 앱에서 개발자 모드가 켜져있는지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드 퀘스트안에 정말 수많은 주옥같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잘 골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법은 퀘스트2가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install to headset 버튼 누르시면 알아서 설치됩니다.  


버추얼 데스크탑에서 스팀V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드 퀘스트에서 제공하는 위 스샷의 에드온을 꼭 설치해야 됩니다.  페이스북이 퀘스트에서 무선으로 스팀VR 사용을 막아놨는데 그걸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에드온입니다. 필수죠. 

버추얼 데스크탑 설치 방법 : https://leealpha7.blogspot.com/2020/10/2_25.html


7. 사이드퀘스트 통해서 설치된 어플 실행하기


퀘스트2내에 라이브러리 화면입니다.  (프로필 옆 격자무의 아이콘)


우측 상단에 팝다운 메뉴에서 '알수없는출처' 를 선택합니다. 



이곳에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서 설치된 어플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비트세이버 커스텀 노래 사용하기https://leealpha7.blogspot.com/2020/10/2_32.htm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큘러스 퀘스트2에 버추어 데스크탑 설치 및 사용하기

 오큘러스 퀘스트에 언제든지 무선으로 PC화면을 띄워서 원하는 크기의 가상 디스플레이를 바로 눈앞에 혹은 초대형 극장 화면으로 띄워서 PC에 있는 게임 및 영화를 즐기고 추가 패치를 통해서 스팀VR 게임 혹은 PC에 설치된 VR 게임을 오큘러스 퀘스트1,2 에 무선으로 띄워서 즐길 수 있는 Virtual desktop 에 대해 소개합니다. 오큘러스 앱 스토어에서 Virtual Desktop 어플을 구매하시고 오쿨러스 퀘스트에 설치합니다. 연결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PC에 버츄얼 데스크탑용 스트리머 앱을 설치합니다. https://www.vrdesktop.net/ 오큘러스에서 버츄어데탑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화면에 뜬 본인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를 PC 스트리머 어플에 작성하고 저장하면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사용하는 PC의 목록이 뜨고 접속이 가능합니다.  여러대의 PC에 같은 아이디의 스트리머 앱을 설치하면 퀘스트로 여러대의 PC에 접속해서 조작이 가능합니다. 퀘스트에서 앱을 실행하면 뜨는 화면입니다.  스트리머앱 다운로드 주소와 본인 아이디 설정이 보여집니다. 퀘스트 버츄어 데탑 앱과 같은 아이디를 적고  save를 하면 준비 완료입니다. 우측에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 터치 리모트 연결 허용 - 진동 자동 조절 - 윈도우 실행시 스트리머앱 자동실행 - 시작시 트레이로 최소화 -터치 리모트 입력 사용함 - 연결 종료시 PC잠금(윈도우 로그아웃) - 마이크 자동선택 - PC 오디오 퀘스트로 재생 - PC 오디오 무음 - 가상 오디로 드라이버 사용 여기 까지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퀘스트 화면에서 스트리머가 설치된 PC 목록이 뜹니다. 목록을 선택해서 연결이 되면 가상 스크린에 바탕화면이 뜹니다.   퀘스트 가상 스크린에 뜨는 PC 바탕화면 해상도는 1920 1080 full hd 이지만 왼쪽 셋팅에서 use optimal resolution 항목을 선택하면 현재 본인이 설정한 바탕화면 해상도 화면 그대로 보여줍니다. 다양한 배경 테마가 있으

PS3 듀얼쇼크3를 PC에 블루투스 연결로 설치하기

듀얼쇼크3 를 PC에서 유선 혹은 무선으로 Motionjoy 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 현재 모션조이 홈페이지도 먹통이고 윈7,8 혹은 X64 윈도우에서 재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SCP-DS3-Driver 를 이용한 간단한 설치법을 소개한다. 먼저 xbox360 윈도우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액박360컨트롤러 다운로드 설치 후 듀얼쇼크3를 PC와 USB로 연결한다. SCP-DS3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한다. ScpDriver를 실행한다. Install 을 누르고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블투 동글이 있다면 설치전에 PC에 꼽아둔다. 윈도우7,8 사용자가 아니면 Force install에 체크를 하고 설치를 한다.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Xbox360 컨트롤러가 설치가 되고 PS3 컨트롤러는 유선이던 무선이던 엑박 패드 처럼 작동을 한다.   제어판 장치및 프린터 항목에 가보면 엑박패드가 설치되어있는걸 볼 수 있고 듀얼쇼크3엔 1번에 LED가 점등해 있다.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면 PS3에 연결한것 처럼 LED 점등으로 충전되는걸 볼 수 있다. 추가로 ScpMonitor 를 실행하면 윈도우 우측 작업 표시줄에 Scp 아이콘이 뜨는데 이걸 우클릭 후 Configuration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린다.  여기서 각종 축 반전 여부나 LED 점등 여부,  듀얼쇼크3 가 절전모드로 넘어가는 시간 설정을 할 수 있다. 단점이 있다면 SCP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블루투스 동글이 듀얼 쇼크3 전용으로 바뀌어서 다른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할 수 가 없게된다.    블투 2.0 이상이면 작동되니 저렴한 1불짜리로 전용으로 하나 붙여주면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