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퀘스트2는 퀘스트1 보다 사이즈가 작아지고 무게가 줄었습니다. Snapdragon XR2 프로세서 장착으로 더 파워풀 해지고 (전원켤때 로딩 속도차이도 엄청납니다) 디스플레이가 90Hz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6GB 메모리 지원합니다.
사이즈는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사이즈가 준 대신 안경 사용자들은 착용감이 나빠졌습니다.
USB 단자의 각도가 90도 돌아가고 이어폰 단자가 한개로 줄었습니다.
퀘스트1은 양쪽에 두개의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퀘스트 1은 눈과 눈사이 간격 조절 버튼이 따로 하단에 있습니다만 퀘스트2는 직접 손으로 잡고 좌우로 움직이는 방법으로 바뀌었습니다. 한번 적용하면 대부분 손대지 않는 기능이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사용자가 여럿이면 2의 경우 1,2,3으로 수치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오히려 더 빠르게 바꾸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퀘스트2는 이렇게 랜즈를 잡고 좌우로 움직여서 간격을 조절합니다.
가운데 근접센서아래 숫자로 설정값을 보여줍니다.
터치 비교입니다. 좀 더 커지고 무거워졌습니다.
트리거 버튼 바로 아래부분이 뭉툭해져서 비트세이버 같은 많이 흔드는 게임에서는 퀘스트1용 터치에 비해 피로도가 많이 상승합니다.
장단점 정리
퀘스트2 장점
- 획기적으로 낮아진 가격 $299
- 더 가볍고(약 70g 가벼워짐) 작어져서 좀더 휴대용기기 같은 모양새로 접근했습니다.
- 더 빠른 시스템, 더 높은 해상도의 스크린 (한쪽 눈당1832 x 1920)
- 더 높은 메모리(6GB, Quest1은 4GB)
퀘스트2 단점
- 더 무거워지고 더 커져서 그립감이 나빠진 터치 컨트롤러
비트세이버 같이 쉴새없이 흔들어대는 게임을 하면 피로도가 더 쌓입니다.
- 퀘스트1과 비교해서 싸구려 스러워진 플라스틱 질감 및 재질
- 내구성 제로인 엘리트 스트랩 (측면이 갈라지는 문제 속출)
- 퀘스트1에 비해서 좁아진 시야각
- 기본 스트랩의 흰 색상덕분(?)에 떼가 잘 탐...;;;
결론 : 가격이 좋고 더 높은 해상도 때문에 퀘스트1 사용자도 업글하면 후회 없습니다.
이 글을 보신분들중에 혹시 엘리트 스트랩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구입을 보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구성 문제가 심각한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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